시골집에 원래 세팅되어있던 시스템. 켄우드에서 세트로 나온 모델명도 모르는 제품이었다. 20년전에 신품으로 우리집 거실에 놓여졌던 시스템인데 그당시에도 소리가 그리 만족스럽지는 않았었다. 가격은 나름 비쌌었지만..  하단부터 데크, 7CDs 체인저, 튜너, 인티앰프, 이퀄라이져로 구성된 시스템이었는데 고장난 CDP는 버리고 나머지는 빌라소리사에서 고쳐서 사용 중이었는데 튜너는 다시 맛이 가버렸다. 이래저래 공간에 비해 소리가 아쉬운 녀석이라 싹 교체해봤다.







새로 세팅한 시스템. 공교롭게도 앰프는 또다시 켄우드 리시버 KR-5400, 그리고 스피커는 이번에도 보스로. 보스 X01 시리즈 중 비교적 인기가 없는 201-3이다. CDP대용은 삼성의 DVD플레이어. 요즘 DVD플레이어는 굳이 잘 사용하지도 않는 아날로그 RCA출력단이 생략되고 옵티컬만 지원되는 제품도 많아 구입할 때 제원 확인을 잘하고 사야된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전용 CDP보다 못한 점은 CD를 넣고 나서 인식 시간이 좀 길다는 점이랑 트랙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현재 재생 중인 곡이 몇 번 트랙인지도 확인이 안되는 것 정도.. 고가의 CDP를 들어본 적이 없어서 소리 자체로는 부족함을 못느끼고 있다.







KR-5400의 전면부. 양쪽 사이드 우드가 없어서 좀 밋밋하다. KR-6200이나 7600은 조명도 좀 화려하고 예쁜데 X400시리즈는 별로 예쁘지도 않고 인기도 X200, X600시리즈에 비해 덜한 편이라 싸게 구할 수 있었다. 시골집에서 그야말로 BGM용도로 부담없이 편하게 사용하고 있어 음반을 바꿔가며 테스트 해본 적도 없고 듣기에 딱히 거슬리는 점 없이 좋다. 이런게 실용? ㅋㅋ







일단 뭐 켄우드 하면 우수한 튜너라 KBS클래식 FM도 수신이 짱짱하다. 70년대 빈티지 켄우드 리시버는 크게 높지 않은 가격에 우수한 튜너 성능 등 기본기가 우수하고 AR스피커와도 매칭이 괜찮은 모델이 많아 천정부지로 올라가는 빈티지 리시버들 중에 여전히 매력적인 앰프가 아닐까. 물론 KR-7600같은 애들은 이제 마란츠의 가격에 근접하고 있지만.







스피커는 이번에도 보스. 공간을 휘감는 풍성한 양감과 음장감, 오래 들어도 귀가 아프지 않고 편안한, 그리고 팝 음악을 신나게 울려주는 20만원대의 스피커. 이만하면 충분하다. 생각보다는 크기가 큰 편인데 101, 121에 비해 확실히 여유로운 소리를 들려준다. 101, 301의 인기에 비해 사이에 낀 201의 인기는 덜한편인데 그래서인지 의외로 구하기가 힘들었다. 이 제품 구입하러 방문했던 판매자분의 댁에는 탄노이, KEF등의 시스템들이 세팅되어 있어 클래식 매니아이겠거니 했지만 의외로 클래식 음반이 거의 없어서 다소 의외였던 기억이 난다. 그 분은 보스의 소리가 궁금하여 들였다가 취향이 아니라 급처분한다는 느낌이 들었지만 인클로져와 유닛의 상태도 나쁘지 않고 만족스럽다. 







전체적인 세팅샷. 단독주택이라 층간소음 따위 신경쓰지 않고 꽝꽝 울려댈 수 있다는게 그 어떤 좋고 비싼 시스템에 비하여서도 장점이 아닐 수 없다. 진작에 오디오에 빠졌을 거 같음 애초에 좌우 밸런스를 고려하여 벽난로를 배치하자고 했을 것인데 그게 좀 아쉽네. 오른쪽에 밀려난 켄우드 세트는 회사 동료에게 무료 분양하기로 되어있다. 어쨌든 그 집에 가서는 맘껏 소리를 내주며 사랑받길. 



본가에서 사용중인 보스 121스피커. 유명한 보스 101 시리즈의 하나로 일본에서 'West Borough' 라는 브랜드로 출시된 일종의 고급 라인업이었다. 101에 비해 인클로저의 크기가 커지고 싼티나는 플라스틱 대신 MDF 재질이 사용되었고 겉은 대리석 무늬 같은 시트지로 마감되어있는데 무늬가 고급스럽다는 느낌은 별로 들지 않는다. 그나마도 이 시트지가 잘 떨어지는 고질병이 있어 121시리즈를 구입할 때 완벽하게 잘 붙어있는 녀석은 흔치 않다. 소리와는 상관이 없는 부분이지만 아쉬운 부분. 내 121은 시트지를 새로 붙힌 것을 구입했던 것인데 2년 정도 지난 지금 중간에 부풀어 오른 곳이 생기는 등 곧 떨어질 기미가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







스피커의 측면. 121 스피커는 높이가 높은 스탠드와 이처럼 선반 따위에 올린다는 것을 가정하여 약간 각도만 올려주는 형태의 낮은 스탠드가 함께 전용으로 발매되었었다. 121스피커는 자체는 그리 구하기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전용 스탠드는 다소 구하기 힘든 편이다. 뭐든 그렇듯 구할 때 같이 구해야 편하다. 







101시리즈를 비롯해서 대부분의 보스 스피커들이 클립식 단자만을 사용해 굵은 스피커선을 사용하기 힘든데 반해 121을 조임식 단자와 바나나 단자를 사용할 수 있다. 케이블은 노이만 주석선을 사용 중이다. 







그릴을 오픈한 모습. 풀레인지 유닛 하나와 전면 덕트가 전부인 아주 단순한 구성이다. 그럼에도 소리 하나는 정말 끝내준다. 보스 스피커에 대해 혹평하는 오디오파일들도 많지만 그에 반해 보스의 매력에 빠진 이들도 적지 않다. 나는 후자에 속하는 편으로 보스 스피커는 어느 것을 골라도 대부분 신나고 즐거운 소리를 들려준다. 121스피커는 풍성하고 음장감이 좋지만 해상도와 정위감 등은 떨어진다고 하는 일반적인 보스 스피커와는 다소 다른 소리를 들려주는데, 상당히 섬세하고 깔끔하여 클래식에도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는 몇 안되는 보스 제품이기도 하다. 어쿠스틱 까페의 음반에 수록된 우리나라 가곡 '목련화'의 편곡 버전에서 바이올린의 고역 부분은 정말 짜릿한 소리를 들려주고 있다. 







121을 울려주는 앰프는 산수이 리시버 7070을 사용중. 뭐 딱히 매칭이 좋다고 소문난 기기는 아니지만 출력도 충분하고 산수이답게 밝고 화사한 깔끔한 소리를 시원시원하게 내주고 있다. 특히 피아노와 바이올린 소리는 이 이상이 필요할까 싶을 정도로 만족스럽다. 물론 밝고 화사한 반면 중저역대의 질감이 다소 모자라긴 하지만 어차피 모든 것을 만족할 수는 없으므로 녹턴형의 아름다운 디자인만으로도 산수이 7070은 충분히 매력적이다. 매칭이 좋다는 보스 1705는 121과의 매칭에서 좀 거친 느낌이 들었고 (1705에는 역시 101IT가 최고인 듯) 121과 함께 발매된 PLS-1210, 1310 등이 최고의 매칭이라 하는데 CDP의 픽업이 대부분 고장나있고 튜너의 주파수는 일본용이라 우리나라 방송은 잡히는 주파수의 범위가 아주 좁고 액정창의 선명도도 떨어진 상태가 많은 여러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어 구입해 보진 못했다. 상당히 들어보고 싶은 조합이다.







전체적인 본가 세팅. 스피커 간격은 벌릴 수 있을 만큼 벌려둔 상태로 쇼파에 앉으면 대략 정삼각형이 만들어지긴 한다. 좌우 벽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 전형적인 우리나라 아파트의 거실 구조인데다 한쪽에 탁 막힌 책장과 가운데 위치한 TV 등 여러가지로 좋은 환경은 아니지만 상관없이 소리는 좋기만 하다. 내가 집에서 사용하는 AR4의 소리가 너무 무겁고 답답하다고 한번씩 느껴질 때 본가에 와서 이 녀석들을 듣고 나면 'AR이고 뭐고간에 다 팔아버리고 121에 PLS리시버나 구해서 끝내버릴끼?' 하는 생각을 몇번이나 했는지 모르지만 굳이 같은 스피커를 갖고 있을 필요는 없기에 참고 있다.  


많은 스피커들을 경험해본 건 아니지만 이 가격대에서 이만한 소리는 정말 더 바랄게 없는 스피커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2016.02.27 진주


보통은 잘 안그러는 편인데 이번 촬영 결과물은 흑백 / 칼라 어느 걸로 사용할지 참 고민이 많이 되었다. 그래서 그냥 양쪽 다 올려보는데 디지털의 장점이자 딜레마가 아닐 수 없는 부분. 필름 시절에는 필름에 맞춰 피사체와 주제를 선정하였지만 디지털에서는 양쪽 다를 염두에 두고 촬영을 하거나 결과물을 어느 방향으로 하는 것이 더 좋은지 확신이 서지 않아 이처럼 망설이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런걸 보면 라이카에서 정말 '미친 짓'이라고 할 수도 있을 M 모노크롬을 발매한 것이 이해가 가는 부분. 


어쨌든 GR은 참 좋은 카메라다. 가볍고 작아 부담없이 이렇게 출사를 목적으로 하지 않은 진주 방문에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남겨줬다. 



AR에 입문한지 2년만에 가장 흔히 추천되는 피셔 리시버를 들였다. 사실 AR스피커에 피셔 리시버 혹은 AR인티앰프, AR리시버는 너무 뻔한 공식이긴 하지만 결국은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질렀다. 250T시리즈 중 오징어TR이 들어간 250TX 중기형으로 후기형 캔티알에 비해 소리가 좋다는게 대체적인 정설인데 어차피 캔티알을 들어보지 못한지라 비교 불가. 산수이 2000의 불빛이 역시 아름답다. 반면 피셔의 불빛은 그냥 빈티지스럽다 딱..







위에서부터 Bose 1705-2 인티앰프, 피셔 250TX, 산수이 2000






보스 앰프에는 iPod Classic을 소스기기로 쓰고 있다. 원래는 보스 웨이브뮤직시스템 용으로 나온 아이팟 커넥터 킷을 Y단자로 앰프에 물려뒀는데 별도의 DAC를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음질은 만족스럽다. 아이팟의 DAC이 기본적으로 성능이 우수하다는 얘기가 맞는 듯. 피셔 250TX에는 인켈 6030G CDP와 AR-XA 턴을 물려놨고 기존에 사용하던 산수이 2000은 스피커와 소스기기를 모두 뺏긴 상태. 당분간 250TX를 사용해보고 산수이 2000과 둘 중 하나만 살아남을 예정이다.







단순하기 그지 없는 AR-XA 턴테이블. 몇몇 단점에도 불구하고 턴테이블 역사에 한 획을 그은 기종으로 단순한 구조와 심플한 디자인, 그럼에도 좋은 소리를 들려줘 여전히 찾는 이들이 많다. 







AR4와 공제 스탠드. 가장 많고 가장 저렴한 AR4X와 크기가 같음에도 유닛과 네트워크의 차이로 다른 성향의 소리를 들려주는 AR4. AR4X에 비해 한 수 위의 소리라고 평가되고 생산수량도 많지 않아 그만큼 가격도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 스탠드는 AR까페에서 공제했던 것으로 원래는 당시에 4시리즈용으로 나온 스탠드는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AR4 위에 올려둔 나의 첫 하이파이 시스템이었던 보스 101IT 스피커. 황준씨 블로그와 책으로 인해 엄청나게 유명해진 스피커라 안티(?)도 많은 스피커가 되었지만 개인적으론 아주 만족스러운 스피커다. 보스 스피커들이 대체로 그렇긴 하지만 이것저것 안따지고 음악을 듣기에 이처럼 흥겨운 스피커도 많지 않은 것 같다. 전용 스탠드는 구하기도 어렵고 너무 비싸서 카메라용 삼각대로 제작해줬다.







이처럼 단촐한 나의 시스템들. 랙조차 없이 이렇게 바닥에 두다보니 선정리도 너저분하다.







좌우 벽면의 특성이 너무 다르고 2~3m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서 청취하는지라 약간의 토인을 줘서 운용하고 있다.







피셔 250TX의 느낌은 얼마 더 들어본 후에 적는걸로. 2년간 써온 산수이 2000은 상태가 너무 깨끗한데다 정말 드문 우드 케이스도 있고 불과 얼마전에 빌라소리사에서 오버홀까지 마친지라 팔기엔 너무 아깝다. 그런데 피셔의 소리도 역시 소문대로 명불허전이고.. 어째야 할까나.






내가 제일 좋아하는 재즈 음반, 빌 에반스 트리오의 왈츠 포 데비. 

리마스터링되어180g 중량반으로 출시되었던 걸 사두었다. 이 판의 녹음이 CD와 비교했을 때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트랙간의 이어짐이 아주 자연스럽게 처리되어있다는 점인데 첫번째 곡 'My Foolish Heart'가 끝나고 관객들의 짝짝짝 박수소리가 나는데 그 박수소리의 끝과 두번째 곡 'Waltz for Debby'의 시작이 중첩되며 마치 현장에서 듣는 듯한 느낌이 아주 자연스럽다. 


사실 클래식만 주로 듣다 재즈로 외도를 몇개월간 하며 음반도 좀 사보았는데 재즈가 클래식보다 훨씬 어려운 것 같아 결국 수박 겉핧기만 하다 아주 유명하고 대중적인 음반들만 계속 듣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단연 이 앨범이 나에겐 페이버릿인 듯. 새 걸로 샀는데도 관리 부주의로 기스가 너무 많이 나서 안타깝다;























































2016.02.06 포항


주말이나 연휴에는 이제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몰리는 구룡포. 유명세를 타면서 덕을 보는 사람도 많겠지만 예전처럼 아무 때나 부담없이 갈 수 있던 때가 그립다. 설 연휴였지만 해질 무렵이 되어서 들렀더니 조용하고 한적했다. 대게 찌는 동안 깔짝 찍은 몇 컷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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