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이 대세이던 시절에는 이른바 럭셔리 똑딱이라 불리는 기종들을 각 사에서 한두개씩 내놓았었다.


대부분의 공통점은 광각 계열의 밝은 단렌즈를 탑재하고 조리개우선 등의 자동노출 시스템을 갖추고 렌즈의 성능이 렌즈교환식 카메라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우수하다는 점이었는데 이 같은 장점은 애호가들의 전천후 에버레디 카메라로서 혹은 출사시 서브 카메라로서 안성맞춤이었기에 신품가 기준 70~100만원에 가까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많은 인기를 누렸었다.



손꼽히는 카메라들이 Contax T3, Leica Minilux, Minolta TC-1, Ricoh GR-1 등이었는데 내 선택은 T3였다. 




2002년 겨울 쯤 당시 기준으로 70만원 정도나 하던 T3를 회현지하상가에서 신품으로 구입했었다. 칼자이즈 35mm 2.8 Sonnar 렌즈를 탑재한 담배갑만한 사이즈. 이거 하나면 언제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을 것 같았다. 




당시만해도 자가인화를 하던 시절이라 확대기에 T3로 찍은 필름을 걸었을 때의 느낌이 생생하다. 이 작은 렌즈에서 찍혀진 결과물이라 믿을 수 어려울만큼 날카로운 선예도와 강한 콘트라스트. 옆에서 지켜보던 동기가 뱉은 말이 기억이 난다.


'아 내 카메라도 팔아버리고 이거 하나 달랑 들고 다닐까?'




당시 혜화동에는 암실이라는 까페가 있었다. 말그대로 까페에 암실이 있는 특이한 곳이었는데 여기서 돈을 내고 인화를 할 수도 있었는데 나야 학교에서 암실을 이용했기 때문에 그 곳에서 작업하진 않았지만 독특한 분위기가 좋고 그 곳에서 즐겨 인화하던 친구를 따라 가서 도와주기도 하며 여러차례 갔었다. 어느날 저녁인가도 암실에 들렀는데 친구의 지인이 암실에서 인화된 사진을 들고 나오며 희희낙락하는 걸 마주쳤었다. 


'야 이것봐. 죽이지 않냐? 이거 뭐로 찍었게?'


'형 라이카 쓰잖아요? 주미크론으로 찍은거 아녜요?'


'아니지롱~ 짠! 이것봐. 예쁘지? 이걸로 찍은거야. 콘탁스 T3! 야 이거 죽이네 진짜.'


나와는 직접 알던 사람은 아니라 별 말 않고 있었지만 당시엔 참 '방정맞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쨌든 그 양반이 그렇게 호들갑 떨 정도로 T3의 결과물은 상당히 훌륭하기는 했다.





군입대 후 T3는 당분간 놀게 되었다. T3를 대체한 카메라는 올림푸스 뮤2였다. 귀하신 몸 T3는 탄창 주머니에 넣고 돌아다닐 수는 없어서 대안으로 마련한 것이었는데 같은 35미리 화각에 개방값도 2.8로 동일했다. 조리개우선을 지원하지 않았지만 어차피 똑딱이는 대부분 P모드로 찍는지라 별 상관이 없었고 렌즈의 선예도도 상당히 우수한 편이라 군에서 잘 사용했었다. 내구성이 다소 떨어져서인지 말그대로 전투형으로 사용해서인지 전역하기 전 마지막 혹한기 무렵엔 이미 초점이 엉뚱한데 맞으며 짧은 생을 마감했다.




전역 후 회사원이 되면서 다시금 T3는 늘 가방속에 들어서 거의 대부분을 시간을 함께 하게 되었다. 2004년경 요도바시 카메라에서 구입한 속사케이스에 싸여서 서류 가방 한구석에 한두롤을 필름과 함께 늘 들어있던 T3는 그야말로 나의 에버레디 카메라. 회식 자리에서나 아님 잠깐의 외근에서나 필요하면 언제나 톡톡톡 누를 수 있었던 소중한 존재였다.




그러나 2010년경부터는 나도 디지털이 주력이 되면서 거의 5년간 T3를 놓고 살았는데, 그동안 이효리 효과로 중고가가 치솟는 기이한 경험을 겪었다. 대부분의 필름 카메라들이 X값이 된 와중에 T3는 지금 팔아도 살 때 가격을 보장받을 수 있단 사실에 이거 그냥 팔아버릴까 하는 생각을 한두번 한 것이 아니었지만 결론적으로 지금까지도 잘 살아 남아있다. 




그리고 2015년..   5년만에 다시 필름 사진을 시작하며 새로 주문한 필름이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필름을 넣어준 카메라는 T3였다.




T3의 기계적 성능이야 별달리 언급할 것이 없고 장단점도 명확히 알려져있지만 그래도 리뷰니 몇 가지만 언급해보자면.




▶ 장점


작은 크기, 우수한 렌즈... (뭐가 더 필요한가)



▶ 단점


1. 고질적인 베리어 고장 : 자동 카메라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렌즈 베리어 부분이 아무래도 충격을 받으면 쉽게 고장날 수 있는데 고장 정도에 따라 국내 가능 혹은 일본 ㄱㄱㅆ이라고 한다. 그런데 외부의 강한 충격에 의한 것이 아닌 자연스런 고장은 대부분 내부 접점의 접촉불량이나 이동 범위 오류에 따른 것으로 부품 교체 등을 요하지 않고 수리가 가능한 것으로 수리점에서 수리 불가 판명 받은 T3를 '병동사'님이 직접 수리하여 공개한 적이 있다. 따라서 수리점 말만 무조건 믿고 큰 돈을 들이지 않아도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2. 필름 로딩 에러 : 필름을 넣었을 때 자동으로 로딩이 되지 않고 헛도는 현상이 간혹 있다. 필름 스풀의 돌기가 다소 낮고 뭉툭해서 제대로 못거는 경우가 있는데 나는 자가로 수리했다. 돌기 부분을 칼로 좀 깎아서 좀 더 두드러지게 해줬는데 그 후 전혀 문제가 없다.



3. 감도 수동 설정 불가 : 이 정도 가격대면 감도 수동 설정 정도는 가능해야 좋을는데 DX코드만 인식된다. 뭐 전원켤 때 마다 플래쉬 설정 만져줘야하는 미니룩스에 비하면 이정도는 참아줄 수 있다. 




Contax T3는 최초 발매된지 이제 15년이나 지난 기종이 되었다. (벌써? ㄷㄷ) 필름 시대가 저물면서 더이상 이런 카메라는 나올리가 없기에 어쩌면 T3의 인기는 여전히 높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아직 필름을 사용한다면 이런 고급 똑딱이에 매력을 한번쯤은 누구나 느낄 수 밖에 없는데 라이카의 손맛도 좋고 니콘의 단단함도 좋지만 이렇게 가볍고 작은 카메라를 주머니에 쏙 넣고 다니다 쓱 꺼내서 톡톡 찍어대는 스냅의 묘미도 만만치 않은 즐거움이니까 말이다. 









2007.01 서울 / 400TX / 미니룩스를 사용하던 친구







2007.12 포항 / APX400 / 지금은 사라진 송도해수욕장 방파제의 횟집들







2008.04 포항 / APX400 / 송도해수욕장








2008.04 대구 / APX400 / 삼성라이온즈 개막전. 경기가 잘 안풀렸던 걸로..







2008.05 후쿠오카 / RDP III






2008.05 후쿠오카 / RDP III

 






2008.07 부산 / TMX / 영도다리 밑








2008.08 군산 / Centuria 100 / 지금은 사라진 육교







2008.08 군산 / Centuria 100 / 군산역 도깨비 시장 가던 길








2008.08 군산 / Centuria 100 / 군산역 도깨비 시장








2008.08 포항 / Centuria 100 / 구룡포 해녀들의 잠수복





2008.10 대구 / 400TX / 민뿡형 유부초밥 되던 날








2009.01 서울 / 400TX / 후임 귀 꼬집기






2009.02 부산 / 400TX / 거가대교 건설 중일 때. 아직은 '섬'이던 가덕도








2010.12 경주 / TMX / 경주 남산 등산 중







2015.07 경주 / Color Plus 200 / 건천 5일장






2015.07 포항 / TMX / 포클 포항지부







2015.09 경주 / Delta 100 / 자화상







2015.09 경주 / Delta 100 / 매복 포인트에서






2015.09 경주 / Delta 100 / 매복 포인트에서






2015.09 경주 / Delta 100 / 매복 포인트에서






2015.10 제주도 / C200 / 동생과 스벅질






2015.12 대구 / APX100 / 평광동 광복 소나무







2015.12 대구 / APX100 / 시골집에서






2007.12 포항 / APX100 / 김치~~~! 하고 달려오던 아이들.




끝.

















2016.03.12 오키나와



할아버지 제사라 지방쓰시는 중인 아버지







뭔가 메모하고 계신 어머니







아마 슈퍼맨이 돌아왔다 보고 계셨던걸로







단촐한 제사 준비







집에 돌아와 LX를 한번 찍어줬다. 43리미티드는 진짜 거의 10년만에 다시 찍어준 것 같은데 역시 좋군 좋아. 갖고 있는 AF바디가 허접스런 ZX-7 뿐인게 아쉽다. 


MZ-S를 사야하나?



2015.12.29




2016.03.12 오키나와





















2016.03.12   오키나와


시사는 사자라는 뜻으로 악귀나 액운을 막는다는 주술적 의미로 집이나 길거리 등등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오키나와의 대표적인 상징. 요런건 기념품으로 하나 사올만도 했다만 뭐 크게 인상적이진 않아서 패스.

몇년째 사용치 않고 있던 롤라이플렉스를 작년에 '부루마님'께 오버홀한 후 TMY 2롤을 찍었다. 몇달에 걸쳐.. ㄷㄷ


지난 주 드디어 그 2롤을 '솔리스트'에서 현상했고 하는 김에 밀착도 한번 맡겨서 받았는데 몇몇 사례가 보고되던 TMY불량에 당첨.







오버홀 후 필름을 넣고 첫 컷을 뭘 찍어볼까 하다가 셀카나 한번 찍어본 건데 보다시피 유제면에 암지의 프린팅이 묻어났다.. 아놔.








인서 돌 스튜디오 촬영 때 찍었던 컷들에도 한가득. 스튜디오 사장님이 중형 카메라들고 옆에서 찍어준 아빠는 처음이라고 놀라셨는데 결과물은 참담하네 ㅋㅋ








여기는 두번째 필름. 복불복인지 이 필름에선 그런 현상이 좀 적다. 저 정도면 포토샵에서 어찌 해볼만하겠는데.








다행히 두번째 필름에선 프린팅이 묻어나지 않은 컷들이 대부분이다. (근데 왜 이건 9컷만 찍힌거지?)



보관한지 오래된 120필름에선 이런 현상이 종종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유통기한 넉넉한 새 필름에서 이게 뭔 지랄인지. 남아있는 3롤은 어째야할지도 고민이다. 살다살다 이런 적은 처음. 












































2015.12.25 포항


정말 오랜만에 롤라이 35에 칼라 필름을 넣고 돌아다녀봤다. 촬영 후 거의 4달만에 스캔을 떴다는 사실이 좀 머쓱하지만 어차피 필름으로 즐기는 사진 생활에 속도가 뭐 크게 중요하지 않아서..  


Bose 1705-2 인티앰프와 멀티소스 셀렉터 SB-1


101시리즈와 최고의 궁합을 보이며 황준님 블로그와 책등을 통해 인기를 끌고 있는 1705인티앰프의 가장 큰 단점은 입력 단자가 하나 뿐이라는 점이다. 이 초소형 앰프에 그런 것까지 바라면 너무 과한게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1705에 이어 출시된 1706은 3개의 소스 입력 단자를 제공하는 걸 보면 역시 아쉬운 점이다. 



Bose 1705의 뒷면. 입력 단자가 하나 뿐인 것이 보인다. 1705는 1705-2와 달리 전원 아웃풋 기능이 있다.







1705의 후속 1705-2. 내 것이 이 모델인데 1705에 있던 전원 아웃풋 기능이 생략되어 아쉬우나 좌우스피커의 볼륨을 별도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소리는 1705가 더 좋다는 얘기가 있으나 모르겠다. 







1705의 단점을 보완해 출시된 1706, 소스기기 입력 단자가 3개로 늘었고 슬라이딩식 볼륨 조절에서 노브 회전식으로 바뀌어 전체적으로 많이 편리해졌다. 그런데 이것도 1705보다는 소리가 못하다는 얘기가 있다. 안들어봐서 모름. 







1706의 뒷면. 3개의 입력 단자가 보인다. 여기까지는 101스피커용 EQ셀렉터가 있다.







1706에 이어 나온 1706-2. 여기부터는 101스피커용 EQ도 생략되어있다. 뭐 꼭 EQ가 필요한 건 아니지만 101스피커용 EQ덕분에 1705~1706은 101시리즈를 울리기 최적의 인티앰프라는 믿음이 있었는데 빠지니 좀 허전하긴 하다. 하여튼 얘도 안들어봐서 모름.







어쨌든 입력단자가 하나 뿐인 내 1705-2를 위해 전용 멀티소스 셀렉터 SB-1을 구해서 달아줬다. 별거 아닌 셀렉터지만 이게 은근 잘 안나오는 물건이라 보자마자 그냥 사버렸다;;  총 5개의 소스기기 입력이 가능하고 그 중 하나는 무려 포노단이다. 단,포노단을 연결하려면 전원을 연결해줘야 하는데 앞서 얘기했듯 1705-2는 1705와 달리 전원 아웃풋 기능이 생략되어 SB-1에게 전원을 넣어주자면 멀티탭에 또 하나의 플러그를 꽂아야 하기도 하고 어차피 하나뿐인 턴테이블은 피셔에 연결되어 있기에 굳이 그럴 필요도 없어서 생략. 1번에는 튜너를, 2번에는 iPod Classic, 3번에는 CDP를 연결해뒀다. 







뒷면의 모습. SB-1의 아웃풋을 1705의 인풋에 연결해주고 나머지 인풋 단자 5개를 사용할 수 있다. 굳이 이걸 따로 사고 할 바엔 그냥 1706을 사면 되는거 아니냐고 할 수 있지만 뭐 이 바닥이 말처럼 합리적으로만 되는 곳도 아니라...  어쨌든 아이팟만 연결해서 듣던 1705-2와 101IT로 이제 다양한 소스의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됐다. 





형석이가 놀러오면서 가지고 온 나카미치 튜너 ST-2. 나와 달리 FM방송은 거의 듣질 않는다는 그는 사용하지 않는 이 튜너를 나에게 선물했고 나는 데논 DCD-1610 구입 이후 놀고 있던 인켈 6030G CDP를 그에게 선물하며 물물 교환을 했다. 피셔 250TX의 FM품질도 괜찮았지만 별도 튜너의 성능이 몹시 궁금하던 나였고 사용중인 나카미치 CDP가 고장난 형석이 모두가 윈윈한 거래. 색상이나 크기가 마침 데논 CDP와 세트로 보일만큼 깔맞춤이다. :)







피셔에 연결되어 있던 이른바 '포터 안테나'를 ST-2에 연결해줬더니 실내에 안테나를 뒀음에도 시그널이 5까지 풀로 뜬다. 오래 사용치 않아서인지 스테레오가 왔다 갔다 하는 증상이 있는데 오늘 거의 종일 틀어두는 중인데 전기밥을 좀 먹고도 호전되지 않으면 점검을 맡겨봐야겠다. 디지털 튜너답게 소리 깔끔하고 좋다. 라디오 소리 별거냐 싶은 사람들도 많을텐데 괜히 비싼 튜너가 있는건 아니겠지. 튜너 지름신 올까봐 두렵네. ㄷㄷ




2015.12.31. 포항


영일대 산책 길. 2015년 마지막 날, 카메라들고 어슬렁. 이런 날의 촬영에 롤라이 35만큼 재미있는 카메라가 있을까. 



2016.04.03. 포항


간만에 지인들과 구룡포 출사를 갔던 날. 사실 리코 GR은 그냥 서브로 가져간 거고 라이카 M3에 TMX를 넣고 주로 찍었는데 1롤이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은 맘으로 설렁설렁 찍다 오려 했는데 홍게 잡이 배들이 들어오는 바람에 자제하지 못하고 좀 난사를 많이 했다. 그 결과물은 언제쯤 보려나. 필름을 모아서 보내다 보니 길게는 몇달이 걸리기도 하는 필름 생활. 



2016.04.03 포항


나중에 한번 보다 깊이 있게 써볼 생각이지만 구룡포의 '적산가옥' 거리는 말그대로 적이 남겨놓고 간 건물들이 남아있는 곳으로 일제 시대를 돌아보고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테마로 꾸며져야 하나 '근대문화역사거리'라는 애매모호한 이름으로 정비되어 있다. 심지어 기모노 빌려주고 사진 찍는 가게까지 있으니 이쯤되면 제 정신이 아니다.




2016.04.03 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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