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에서 당당히 활동하던 포항함(PCC-756)이 09.06.24 퇴역 후 함명을 따라 포항 동빈내항으로 와서 일반에게 공개되고 있다. 

대한조선공사(現 한진중공업)에서 건조하여1984년에 취역한 포항함은 이후 동일 제원의 초계함들이 건조되면서 그 1번함으로 이 시리즈를 포항급 프리기트함이라 부른다. 격침된 천안함도 역시 포항급 프리기트에 속하는 함정이다. 보다 한단계 상위 클래스의 프리기트가 울산급 프리기트이며 이후 대공미사일과 대잠헬기를 탑재하고 스텔스성을 염두에 둔 현대적인 프리기트인 KDX-1 광개토대왕함을 시작으로 KDX-2를 거쳐 현재 KDX-3급까지 배치되어 우리나라도 대양해군의 모양새를 조금이나마 갖춰가고 있다. 포항급과 울산급은 배수량 3천톤 규모의 KDX-1이 다수 건조되어 대체되어야 하나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이므로 당분간은 현역에서 활약해야 할 것이며 서해에서의 수차례 교전에서 보듯 적 고속정에 대해 원거리에서 76미리 함포를 퍼부으며 아군 고속정의 후위에서 엄호하는 등 북한 해군의 수상 전력을 상대하기에는 아직 유용할 듯 싶다.





먼저 무장부터 살펴보자. 포함함의 주포인 76미리 함포. 전함(Battle Ship)의 어마어마한 함포에 비하면 76미리 함포는 진짜 포로도 보이지 않을 수준이지만 현대 해군 함정에는 과거와 같이 함포가 주렁주렁 달려 있지도 않을 뿐더러 이런 작은 프리기트함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구경의 함포로 속사가 가능하고 대함/대공도 가능한 활용도가 높은 화기다. 천안함 침몰 당시 근거리에서 초계 중이던 동일 클래스의 속초함이 미상의 물체에 열심히 쏘아댔으나 새떼로 판명됐다는 말도 안되는 발표를 했을 때 쏘아댔다는 함포가 바로 이거다. 대공 사격이었다면 뒤에 보이는 쌍열 30미리 기관포가 더 어울리지 않았을까.





이것이 쌍열 30미리 기관포. 선체 앞뒤로 각 2문씩 탑재되어 있다. 울산급에는 대부분 40미리 보포스 기관포가 달려 있지만 포항함에는 이처럼 30미리 기관포가 탑재되어 있다. 주로 대공 방어용으로 쓰이지만 적 소형 함정을 대상으로 속사를 퍼붓기에도 유용하다.





함미 쪽에 있는 MM38 엑조세 대함 미사일 발사대. 1982년 포클랜드 분쟁 당시 아르헨티나 공군의 슈퍼 에탕다르 전투기가 발사한 엑조세 미사일에 영국 해군 최신예 구축함 쉐필드호가 격침되면서 엄청난 유명세를 탄 엑조세 미사일. 포항급 프리기트 초기형에는 이처럼 프랑스제 엑조세 미사일이 장착되었고 후기형에는 미국제 하푼이 장착되었고 초기형도 일부 하푼으로 교체하였다고 한다만 포항급은 엑조세를 계속 장착했던 것 같다.





이건 어뢰발사관. 선체 좌우에 각 3개의 발사관이 있어 6발이 상시 장전되어 있다. 함포로는 적함의 상부 구조물을 파괴하고 무력화시켜 전투불능의 상태로 만들 수 있지만 격침은 쉽지 않다. 하지만 이 어뢰라면 한방에 격침도 가능하다. 물론 적함의 크기와 선체 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북한에는 어뢰를 맞고도 견딜만한 함선은 거의 없다.





자체 대공방어를 위한 미스트랄 발사대. 30미리 기관포로 대공 방어를 한다는 것은 2차세계대전 때에나 통할 방법이지 요즘에는 정말 어이없는 일이다. 우리나라의 무기 체계에 극히 소홀한 부분 중의 하나가 방공이 아닐까한다. 한미 연합군이 제공권 하나는 확실히 장악한다는 자신감 속에서 대공 방어의 필요성을 중요하게 생각치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어쨌거나 불안은 했던지 명중률 형편없다는 미국제 스팅거보다 훨씬 괜찮다는 프랑스제 휴대용 대공미사일 미스트랄 발사기를 거치했던 자리도 있다. 그나마 이것도 사거리가 짧아 본격적인 대공 방어용으론 부족하기에 KDX-1이후부터는 수직발사대에 대공미사일이 탑재되고 20미리 벌컨과 30미리 골키퍼 시스템등 우수한 대공 방어 체계가 갖추어지게 된다.





폭뢰 투하대. 물 속의 적 잠수함을 파괴하기 위한 폭뢰를 투하하는 곳이다. 잠수함 승무원들에게 가장 공포스러운 무기인 폭뢰. 자신들을 찾는 소나의 탐지음과 폭뢰가 여기저기서 터지는 소리는 정말 무시무시할 거 같다.



 


 일단 오늘은 포항함에 탑재된 주요 무기체계만 보고 다음 편엔 포항함의 실내의 모습을 올릴 예정. 잠온다~


2010.08.07 포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