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쵸가 내려다 보이는 고갯마루. 어김없이 타르쵸가 휘날리고 있다. 해발 4천미터가 넘다보니 바람이 장난아니었다.




티벳의 3대 성호 중의 하나라는 남쵸호수. 바다와도 같은 호수지만 2007년에 바이칼을 보고 와서인지 큰 감흥은 아쉽게도 없었다. 관광코스로 이렇게 짧게 구경하고 돌아가서는 괜찮은 사진을 얻기 어렵다.




야크를 타보길 자꾸만 권하는 현지인. 수많은 관광객들이 야크를 타고 사진을 찍고 있었다.




남쵸호수 보다는 주변의 사원들과 타르쵸들, 그리고 바위들이 어우러진 풍경에 더 눈이 갔다.




거대한 호수를 바라보며 마니차를 돌리며 천천히 걷고 사진찍는 여유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




색색의 타르쵸.



마니차를 돌리며 걷는 사람




그리고 관광객들에게서 돈을 받고 사진을 찍혀주는 티벳인들. 10위안 쥐어주고 몇 컷 찍긴 했다만 안타깝다.




여기도 찍을 때는 몰랐는데 야크 고기를 팔러 나왔다기 보다는 야크를 해체하는 모습을 신기해하며 카메라를 들이대는 관광객들에게 돈을 받는 것이 주목적인 티벳인들이었다.












사실 이 척박한 땅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유목말고는 크게 없다. 도시가 아닌 지역에서 만나게 되는 티벳인들은 아직도 남루한 모습이 대부분이었다. 물론 경제적 풍요로움이 반드시 행복을 가져오지는 않겠지만 어쨌거나 '같은 나라 사람'인 한족들의 모습을 보는 티벳인들의 생각은 어떤 것일까.




어린애들은 푼 돈이 생기면 이렇게 야외 당구대에서 당구를 치며 논다.




남쵸호수에서 가장 맘에 들었던 것. 유료 화장실을 운영하며 돈 받던 티벳 청년에게서 얻어 마신 수유차. 비리거나 느끼할 것으로 생각했던 것과 달리 베지밀 같은 맛이라고 해야 하나 무척 고소했다. 찬 바람 맞으며 좀 떨었던 차에 일행들과 나눠 다 마셔버렸다.


2011.08.02 남쵸호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