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aroid Land 350을 구입할 당시에는 흑백만 사용할 생각이었다. FP-3000B는 감도 3200이라 실내에서도 플래쉬 없이 촬영이 가능했고 입자감 역시 전혀 느껴지지 않아 이 필름만 있어도 실내외에서 전혀 문제가 없었다. 그러다 T600필름으로 찍은 칼라 사진들을 요근래 보다 보니 나도 갑자기 칼라 필름이 땡겼다; 노출 관용도가 좁아 실패확률이 높고 온도와 현상 시간도 흑백에 비해 엄격한 칼라 필름이라 걱정도 좀 됐지만 일단 한번은 겪여 보고자 필름부터 질러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부터 후지 FP-100C(칼라) / FP-3000B(흑백) / 폴라로이드 690(칼라)


전용 필름은 씨가 마르고 감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ND필터를 끼우거나 회로개조를 하는 등 변칙적으로 T600/700필름을 사용해야하는 SX-70이나 레인보우 모델들과 달리 랜드 오토매틱 모델들은 다행히 후지에서도 동일 규격의 필름이 생산되고 있다. 가격도 폴라로이드의 것이 2만3천원 정도인 것에 비해 종로의 삼성사에서는 만3천원 정도에 구할 수 있다. 후지의 것이 해상도나 색감이 더욱 훌륭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이었으나 단종되어 앞으로 구하기 어려울 폴라로이드의 690를 한번은 써보기로 하고 비싼 가격임에도 일단 같이 질러뒀다. 내가 사용중인 랜드 350은 고맙게도 후지 필름과도 궁합이 잘 맞아 필름이 걸리거나 하는 경우가 한번도 없었다 :)


오후의 따스한 햇살을 받으며 거실에서 롤라이플렉스의 너덜해진 레자를 뜯어내고 오래된 본드 자국을 긁어준 후 다시 본드로 깨끗하게 접착을 하던 중 이 장면을 폴라로이드로 찍고 싶어졌다. 필름도 많이 사뒀겠다 한번 찍어보자 싶어 결국 한 팩을 과감이 뜯었다. 귀한 폴라로이드 690은 두고 쉽게 구할 수 있는 후지 FP-100C으로 선택. 랜드 350에 필름팩을 장전하는 일은 언제나 설렌다. 장당 1,300원이 넘는 가격도 가격이거니와 결과물의 불확실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한 컷 한 컷에도 무척이나 신중할 수밖에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웨이스트레벨 파인더와 후드, UV필터를 빼고 스크린도 열어서 간만에 일광욕 중인 Rolleiflex와 그 장면이 찍힌 FP-100C 첫 컷. 아무래도 최단거리가 길어서 이런 장면의 촬영에는 제약이 많다. 포트레이트 킷과 셀프타이머 정도는 구해둬야겠다. 위 사진의 원본 스캔 본은 아래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필름을 조금 잘못 끼워 살짝 뒷 판을 열었더니 빛이 조금 들어간 것이 보인다. 예상했던 것보다 색감이나 톤이 상당히 훌륭하다. 폴라로이드 사진이라고 하면 뭔가 좀 덜떨어진 해상도와 색감에만 익숙했지만 역시 랜드350이 만들어주는 결과물은 만족스럽다. 자동노출밖에 되지 않아 불만이던 노출 측정도 이제 어느정도 감이 잡혀서인지 적절한 노출 보정값을 찾아가며 실패율이 줄어들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완전 역광의 상태인 내 방

일부러 이런 상황을 노리긴 했지만 역광 상황에서는 아무리 노출 보정을 해도 암부를 살릴만큼 적절한 노출을 맞추기는 어려울 것 같다. 랜드350의 매뉴얼에도 역광에선 촬영을 권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다.. 뭥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엔 창밖 동네 풍경

실외 사진에선 실내 보다 노출 보정 폭을 조금 좁혀도 될 듯 하다. 의도보다 조금 노출이 오버된 것 같긴 하지만 상당히 깔끔한 색감과 톤이다. 맘에 듬. ㅎㅎ  렌즈의 왜곡은 어쩔 수 없는지 바로 앞의 아파트는 눕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송도해수욕장에서 현재

해질 무렵이라 감도 100의 FP-100C는 여지없이 흔들렸다. 칼라필름도 고감도로 나와준다면 좋을텐데 안타깝다. 400정도로만 나와줘도 좋을텐데. 후지에서 제발 좀 만들어달란 말이야; 이 사진은 촬영만 해두고 필름은 집에 와서 뽑았다. 겨울철의 실외온도에서는 적정현상이 되기 어렵기에 그대로 들고와 16도의 온도를 유지 중인 거실에서 뽑고 150초 정도를 기다린 끝에 얻었다.



일단 오늘 찍은 4장의 사진은 나름대로 만족스럽다. 오히려 흑백인 FP-3000B보다 노출관용도가 넓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노출에서도 크게 실패하지 않았다. 감도만 좀 높았더라면 정말 좋을텐데 아쉽다는; 이렇게 4장 달랑 찍었을 뿐인데 5천원이상이 그냥 날아갔고나 -_-;;  필름을 뽑을 때의 짜릿함이 너무 좋아 여기서 헤어나지 못하면 필름값 감당이 안될텐데 큰일이다. ㄷㄷㄷ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