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온통 라이카 뿐인가.


오늘날 레인지파인더 카메라라고 하면 누구나 라이카를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이다. 전문 사진가들을 위한 카메라 형식의 대세가 SLR이 되어버린지 50여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RF카메라 특유의 장점인 저소음, 저진동, 그리고 컴팩트함은 적지않은 이들에게 어필하고 있고 작업 스타일에 따라서는 SLR에 비해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RF시장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고 정교한 레인지파인더의 생산에 많은 비용이 들어 지금도 RF카메라를 생산하고 있는 곳은 사실상 라이카가 유일하다. 신품만이 아니다. 중고로 구한다 치더라도 다양한 교환 렌즈와 모터 드라이브 혹은 접사 장치 등 시스템 카메라로서 접근해보면 라이카 말고는 더욱더 선택의 여지가 없다. 그래서 RF카메라를 사용하는 이들의 십중팔구는 라이카 유저들이다. 왜 우리의 선택지는 이토록 좁은 것이란 말인가. 라이카에 견줄 상대는 과연 없었던 것일까?




ZeissIkon의 대항마 Contax IIa


라이카에 대적했던 카메라가 있었다. ZeissIkon의 Contax가 바로 그것이다. Contax IIa는 그 콘탁스 라인업 최후의 모델로 1950년 발매되어 61년경 단종되기까지 Leica IIIf, M3 등과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카메라였다. Contax IIa 이후 후속 모델이 출시되지 않으면서 역사속으로 사라진 탓에 알고 있는 이들도 드물었지만 이미지프레스에서 출간된 '낡은 카메라를 들고 떠나다'란 책을 통해 소개되며 비교적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대중적 인지도의 상승이 인기와 비례하지는 않아 여전히 사용자는 극소수에 머물고 있다. 그나마 사용해봤다는 이들도 중고가가 저렴하니 호기심에 들였다가 금세 내친 경우가 대부분이다. M형 라이카를 쓰는 이들은 좁은 파인더 탓에 포커싱이 어렵고, 라이카와 반대인 조리개, 초점링의 회전 방향에 적응하지 못하겠다는 등 여러가지 불평을 내세우며 이래서 콘탁스가 망했다고 한다. 과연 콘탁스는 이렇게 혹평 받을 카메라였을까.




Contax의 역사


Contax IIa에 대해 본격적으로 얘기하기에 앞서 이전의 콘탁스 모델들을 먼저 간략히 알아보자. 부모없는 자식이 없듯 근본을 살펴봐야 Contax IIa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Contax I



라이츠사가 출시한 라이카의 대성공은 자이스이콘을 자극시켰다. 소형 포맷의 기술적, 품질적 한계로 소형 카메라의 개발에 대해 탐탁치않게 여기던 자이스이콘은 시장의 주도권을 라이츠에게 뺐겨 버렸지만 그 상황을 계속해서 지켜보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 이에 자이스이콘은 Leica II를 압도할 대응 모델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되고 1932년, 그들의 첫 시스템 RF카메라를 시장에 선보이게 된다. Contax의 등장이었다. 


라이카를 능가하겠다는 자이스이콘의 개발 의지대로 콘탁스는 라이카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 내지 불편함을 상당부분 개선한 선진적 설계가 적용되었다. 뒷판은 통채로 열렸고 렌즈 마운트는 베이요닛 방식을 채택했다. 이 부분은 당시 라이카에 비해 훨씬 빠르고 편리한 필름 로딩과 렌즈 교환을 가능케 해준 선진적인 방식이었다. 최고 셔터스피드는 이미 1/1000초에 이르렀고 금속제 상하주행 셔터막을 채택하여 천으로 만들어진 라이카의 가로주행 셔터막이 햇빛에 종종 타서 구멍이 나는 문제로 부터 완전히 해방시켜 주었다. 레인지파인더의 기선장은 극단적으로 길어 초점 맞춤의 정밀성이 높았고 이 같은 장점은 특히 망원렌즈 사용시에 두드러졌다. 그리고 콘탁스 바디들의 특징인 포커싱휠이 채택되었는데 한 손(오른손)만으로도 포커싱과 셔터 릴리즈를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였다. 이것이 당시에 얼마나 큰 효용성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으나 말을 탄 상태에서도 왼손은 고삐를 쥔 채 촬영할 수 있었거나 하는 장점은 있지 않았을까 싶다. 어쨌든 이 포커싱휠은 다른 카메라들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으로 콘탁스 시리즈에 계속해서 적용된다.


하지만 Contax는 유려하고 컴팩트한 디자인의 라이카에 비해 크고 둔중했다. 다소 급한 출시였는지 5년이라는 짧은 발매 기간에 비해 약 6번에 이를 정도로 잦은 성능 개선이 이루어졌고 금속제 셔터막은 햇빛에 구멍은 나지 않았지만 고장이 잦고 수리가 난해했다. 최초의 콘탁스는 여러가지 획기적인 기능을 대거 선보였지만 종합적인 완성도는 다소 떨어진 바디로 1936년 Contax II가 등장하며 단종되고 만다. 



Contax II



1936년 콘탁스의 두번째 모델 Contax II가 출시된다. 어딘가 프로토타입 같은 어설픈 디자인의 이전 모델에 비해 한결 현대적인 형태로 거듭난 Contax II는 여러가지 개선된 부분으로 당대 최고 성능을 자랑했다. 특히 하나의 뷰파인더에서 프레이밍과 포커싱이 동시에 가능해지고, 저속이 생략되거나 혹은 고속 다이얼과 분리된 라이카와 달리 하나의 다이얼에서 모든 셔터스피드의 조정이 가능했던 점은 획기적이었다. 이러한 기술은 1954년 출시된 M3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라이카에서는 가능해지는 것들이니 콘탁스의 설계가 얼마나 선진적이었는지 알 수 있다. 특이하게도 최고 셔터스피드는 1/1250초였는데 이 역시 라이카에 앞선 그들의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한 의도가 다분히 내포된 것이었다. 셀프타이머 역시 기본 탑재되어 IIIF모델 일부에서 처음 탑재되기 시작하는 라이카에 비해 훨씬 빠른 것이었다. Contax II에 이어 노출계를 탑재한 파생모델 Contax III도 출시되었다. 이 역시 세계 최초라 한다. (하지만 비연동식..)


이처럼 Contax II는 이미 바르낙 라이카를 압도하고 있던 Contax I에서 또 다시 발전을 이루어낸 카메라로서 프로 작가들의 고성능 카메라라는 이미지가 굳어졌고 베를린 올림픽을 맞이하여 발매된 180mm f2.8 Sonnar와 함께 스포츠 촬영에서도 역사에 남는 카메라가 된다. (손기정 선수의 마라톤 결승선 통과 사진도 Contax II와 180미리 조나가 찍었을 거란 설이 있다)




이같은 고성능을 바탕으로 Contax II는 큰 변화없이 2차대전 종전 때까지 지속적으로 생산되었다. Contax II는 특히 로버트 카파가 사용하면서 그 유명세를 떨치게 되는데 그가 찍은 유명한 사진, 1944년 6월 6일 D-Day 당일 연합군이 가장 많은 피해를 입었던 오마하 해변의 상륙 장면은 Contax II를 사용해 찍은 컷들이다. 전장의 급박함 속에서 촬영을 해야했던 그에게 콘탁스의 빠른 렌즈 교환과 필름 로딩이 크게 어필했던 것은 아닐까. 



그리고 Contax IIa



2차대전이 끝나고 5년이 지난 1950년, 콘탁스의 세번째 모델인 Contax IIa가 출시되었다. IIa의 가장 큰 특징은 전작인 II에 비해 컴팩트해졌다는 점인데 소형화는 물론 외형상의 아름다움에도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하다. 크롬코팅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곳곳의 금속 마무리에 화려함이 더해져 아름다운 광택을 자랑했으며 비로소 '보석같은 카메라'라는 별명이 생겨났다. 기능적인 개선 사항으로는 T셔터, 그리고 B와 1/2초 사이에 1초가 추가되었고 플래쉬 싱크 케이블 단자가 생겼다. 그보다 의미있는 개선점은 셔터스피드의 변경을 셔터를 장전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가능해졌다는 점과(Contax II나 바르낙 라이카들은 셔터 장전 후에 셔터스피드를 변경하는 순서를 지켜야 했다) 셔터막의 재설계로 고장이 잦고 수리가 난해하던 이전 모델에 비해 높은 안정성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일 것이다. 라이카를 압도하던 성능상의 우위는 유지되었고 콘탁스의 약점이던 큰 덩치도 제법 작아지고 전체적인 디자인도 예뻐졌다. 이만하면 역대 최고의 콘탁스를, 아니 당대 최고의 카메라를 출시했다고 자이스이콘이 자신할만했다. 



1952년의 Contax IIa 광고. Contax가 내세우던 기능적 우위를 어필하고 있다.




짧은 영광과 몰락


하지만 Contax IIa의 화려한 시절은 오래가지 못했다. IIa가 출시되고 불과 5년 뒤인 1954년. 카메라 업계는 '깡패'의 출현으로 충격에 휩싸이고 만다. 그렇다. 그 유명한 라이카 M3가 등장한 것이었다. 전혀 새로운 베이요닛 마운트를 적용한 새 라이카는 렌즈의 화각에 따라 자동으로 프레임 라인이 변하는 밝고 시원한 파인더를 장착하고 있었고 그 전까지 바르낙 라이카들이 가지고 있던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한방에 해결해 버린 놀라운 카메라였다. 거기에다 자동으로 리셋되는 필름 카운터와 빠른 셔터 장전이 가능한 장전 레버를 채택했고 이는 콘탁스에는 아직 없던 것이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여전히 라이카는 아름다웠다는 점이다. 바르낙형 라이카에 비해 M3의 크기는 무척 커졌지만 아무도 이를 탓하지 않았다.  


M3의 등장으로 라이카에 대한 콘탁스의 우위는 단박에 역전되어 버렸다. Contax I 이후 20년 가량 줄곧 앞서있던 콘탁스가 한순간에 라이카에게 압도당한 것이다. 자이스이콘의 허탈함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이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자료에 의하면 M3의 발매 이후 콘탁스의 시판 가격은 절반 수준으로 하락하고 말았다고도 한다. 설상가상으로 자신들의 마운트를 카피한 니콘 SP같은 카메라들도 이미 기능적으로 콘탁스를 완전히 퇴물로 만들고 있었다. 카피캣을 따돌리고 라이카를 다시 한번 압도하려면 M3 이상의 콘탁스가 필요했다. 하지만 고심끝에 자이스이콘은 콘탁스를 결국 포기하고 만다. 보석 같은 카메라는 화석이 되어버렸고 후대는 M3에 패하며 사라진 비운의 카메라로 Contax IIa를 기억하게 된다. 




Contax IIa를 위한 변명


Contax IIa는 참 운이 없는 카메라다. 발매당시 라이벌이던 Leica IIIf 등에 비해 우수했던 점은 어필되지 못하고 역대급 카메라 M3에 비교되며 혹평을 받고 있다. M3에 패했다는 것만으로 이렇게 까여야(?) 한다면 세상에서 M3 앞에 당당할 카메라가 몇 개나 있는가. Contax IIa에 대해 변명을 해주고 싶었다. Contax IIa가 조금만 더 좋은 카메라였다면, 혹은 뒤이어 새로운 Contax가 출시되었더라면 이 정도로 역사 속에 묻힌 카메라가 되지는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을 곧잘 하곤 했다. 도대체 왜 자이스이콘은 그러질 못했을까. 여기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추론해본 것들을 얘기해보기로 한다. 



① 이미 달성한 압도적 성능 우위, 크기만 줄이면 된다!


Contax IIa가 M3의 획기적 발전 앞에 한방에 나가 떨어지게 된 결정적 이유는 역설적이게도 Contax I 부터 이미 바르낙 라이카를 압도하고 있던 성능상의 우위 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앞서도 언급했듯 베이요닛 마운트, 프레이밍과 포커싱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뷰파인더, 저속과 고속 영역이 합쳐진 셔터스피드 다이얼, 뒷판의 열림 등은 M3가 등장하기 전까지 라이카에선 찾아볼 수 없는 것들이었다. 카메라의 성능 뿐만 아니라 콘탁스용 칼 자이즈의 렌즈들 또한 당대 라이카의 그것들 보다 뛰어난 화질을 자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콘탁스의 판매량이 라이카에 미치지 못하는 점에 대해 자이스이콘은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고 결국 그 원인은 콘탁스의 큰 크기 때문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Contax IIa의 개발 방향은 그래서 기능의 향상보다는 크기를 줄이고 디자인을 개선하는 쪽으로 수립되었다. 침동식 엘마를 장착한 바르낙의 컴팩트함에 매료된 애호가들의 마음을 뺐어오려면 자잘한 기능상의 우위보다는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크기에만 집착하는 동안 자이스이콘은 라이카가 준비한 강력한 한방에 대응할 거시적 시각을 가지지 못했다. M3가 제시한 방향은 그게 아니었다. 자이스이콘이 크기를 줄이는데 집착하는 대신 35미리 프레임 라인부터 시작하는 멀티 프레임을 가진 혁신적인 파인더가 탑재된 콘탁스를 개발했더라면 결과는 달라졌을지 모른다.

  

실제 자이스이콘은 크기를 줄이는데 집착한 나머지 몇가지 문제점을 야기시켰는데 그렇지 않아도 좁던 파인더가 조금 더 좁아졌고 기선장의 길이가 줄어 초점 맞춤의 정밀도도 다소 떨어졌다. 하지만 이 두가지는 그럼에도 불구 바르낙보다는 여전히 우수한 부분이라 감수할 수 있었다. 유저들 입장에서 당황스런 문제는 전쟁전에 생산된 35미리 비오곤 렌즈가 장착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전전형 35미리 비오곤은 특유의 설계로 인해 후옥이 유난히 길고 컸는데 크기가 작아진 Contax IIa에는 후옥이 들어가질 않았던 것이다. 물론 칼 자이즈사는 새롭게 설계한 전후형 35미리 비오곤을 발매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지만 자이스이콘 입장에서 크기를 줄이는데 얼마나 사활을 걸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부분이다. 



② 2차 세계 대전과 독일의 분단


라이츠에 비해 자이스이콘은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굴곡을 더 많이 겪어야 했다. 전쟁 기간 동안 독일의 주요 공업도시들은 연합군 폭격기들의 공습에 시달렸고 이는 자이스이콘의 카메라 공장이 있던 드레스덴도 마찬가지였다. 자이스이콘 드레스덴 공장 역시 폭격을 맞아 가동이 중지되었고 개발 중이던 주요 시제품과 설계 자료들이 몽땅 사라지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드레스덴은 소련군 점령 지역이 되면서 자이스이콘의 공장 설비와 생산에 필요한 재료들은 소련으로 옮겨진다. 돈으로 살 수 없는 숙련된 기술자들도 함께였다. 거기에다 자이스이콘은 잠수함의 잠망경, 전차의 조준경 등 직접적인 전쟁 무기를 생산했다는 이유로 전범 기업으로 분류되어 고초를 치른다. 반면 라이츠사는 쌍안경 등 일반적인 광학장비만을 생산했기에 전범 기업에 포함되지는 않았다.


폭격을 맞은 자이스이콘 드레스덴 공장. 1947년경 미군에 의해 촬영된 사진이다.


상황이 이러했으니 서독 슈트르가르트의 자이스이콘은 반쪽 짜리 회사밖에 되지 못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기술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전쟁 후의 혼란스런 상황을 고려해볼 때 획기적인 새로운 콘탁스가 나올 수 있는 여건은 되지 못했을 것이다. 오히려 종전 후 5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Contax IIa는 정확히는 49년 11월에 발표되었다고 한다) Contax IIa 같은 카메라를 만들어낸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었다.



③ 자이스이콘의 합리적(?) 상황 판단


M3의 등장을 지켜본 자이스이콘은 M3를 압도할 수 있는 새로운 콘탁스의 개발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했을 것이다. 그러자면 일단 파인더의 개선이 가장 시급했을 것이다. 그리고 M3처럼 렌즈에 따라 자동으로 변환되는 프레임 라인을 적용하려면 라이츠가 그러했듯 새로운 마운트를 설계해야 했을지도 모른다. 높은 제작 비용이 드는 파인더 개선과 마운트 변경이라는 도박을 시도하기에는 성공에 대한 확신이 부족했다. 그리고 앞으로 시장의 대세는 분명 SLR이 될 것이었다. 콘탁스 말고도 엄청난 카메라 라인업을 갖추고 있던 자이스이콘은 성공 가능성이 희박한 Contax에만 집중할 수는 없었다. 결국 자이스이콘은 Contax를 포기하고 SLR인 Contarex 개발에 집중하기로 결정한다. 이는 물론 당시로서는 지극히 합리적인 판단이었으리라 여겨진다. 실제 60년대 이후 대세는 완전히 SLR이 되어 일본 카메라 업계들이 세계 시장을 석권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라이츠 역시 심각한 경영 위기를 겪으며 망하기 직전까지 갔으니 말이다. 문제는 저렴하고 우수한 성능의 일제 SLR에 비해 자이스이콘의 Contarex는 지나치게 비싸고 고급스러웠다. 이미 일본 메이커들이 장악한 시장에서 자이스이콘의 승부수는 신통치 못했다. 결국 1972년에 이르러 자이스이콘은 모든 카메라 생산에서 손을 떼고 만다. 




오늘날 콘탁스의 매력


콘탁스는 분명 사용하기 편한 카메라는 아니다. 프레임 라인도 그려져 있지 않은 작은 뷰파인더에다 셔터 장전도 돌림식이라 속도가 느리다. 하지만 이것은 지금의 시각일 뿐이며 또 M형 라이카와의 비교일 뿐이다. 여전히 많은 이들이 사랑하고 있는 바르낙 라이카에 비해서는 훨씬 사용하기 편리한 카메라가 바로 Contax IIa다. 잘 관리된 Contax IIa의 파인더는 좁긴 하나 어둡진 않고 이중상도 명확하다. 셔터 소리는 라이카(천 셔터막)에 비해서는 조금 더 크긴하나 절도있고 카랑카랑해 기계적 매력이 물씬 느껴진다. 아름다운 크롬 코팅은 갓 잡은 갈치를 연상케할 정도로 광택이 빛나고 렌즈 마운트와 다이얼 곳곳의 금속 가공 처리는 스위스 시계의 브레이슬릿을 보는 듯 유광과 반광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바디를 감싸고 있는 가죽은 모로코산 양가죽이라 하는데 그 보들보들한 감촉이 매우 좋다. 감성 품질도 훌륭한 카메라란 얘기다.


무엇보다 당대 최고 성능의 콘탁스용 칼 자이즈 렌즈들을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가치가 가장 중요하다 하겠다. 전쟁 후 서독에서 생산된 Zeiss-Opton 혹은 Carl Zeiss 각인의 렌즈들은 고급스런 크롬 광택 마무리와 부드러운 조작감, 그리고 T코팅이 적용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명렌즈들이다. 그 중에서도 50mm f1.5 Sonnar와 21mm f4.5 Biogon은 아답터를 이용해 라이카 바디에 이용하는 이들도 많을 정도로 여전히 인기가 높으며 35mm f2.8 Biogon이나 35mm f3.5 Planar는 물론 당대 최고의 해상도를 자랑했다는 50mm f3.5 Tessar도 매니아라면 놓치기 아까운 렌즈들이다. 이 우수한 렌즈들은 사용할 바디가 극히 제한적이라는 이유로 당대 라이카 렌즈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데 Contax IIa의 중고 가격 조차 저렴하기 그지 없으니 오리지널 독일제 시스템 RF카메라를 즐기기에 이보다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까. 물론 라이카에 비해 물건이 귀하여 꽤 오랜 정성과 '운'이 필요하긴 하지만 '돈만 있으면 구하는' 라이카에 비해 그 만족감은 더욱 크다고 얘기하고 싶다. 



내가 갖고 있는 Contax IIa와 렌즈들. 다 합쳐봐야 라이카 Summicron 35mm f2.0 1st 일명 '8매' 하나는 살 수 있을까 싶은 가격이지만 보석 같은 얘네들을 8매 '따위'와 바꿀 수야 있나.



라이카에 맞섰던 또 하나의 최고의 카메라였던 콘탁스. 비록 바르낙과 M 사이, 그 어설픈 위치에서 진화를 멈추고 말았다는 점이 안타깝지만 이야기 거리 풍부한 역사적인 카메라임에는 틀림없다. 리뷰를 쓰다보니 문득 이런 생각도 든다. 

'그래도 콘탁스가 있었기에 Leica M3라는 역사에 남을 카메라가 탄생한 것이 아닐까.' 

콘탁스의 여러가지 편리함과 기능상 우위는 분명 라이카를 자극했을테고 그 결과로 탄생한 것이 M3라면 콘탁스의 쓸쓸한 오늘날의 처지가 그리 딱하게만은 여겨지지 않는다. 반세기전 독일 광학업계의 마지막 전성기, 시장의 주도권을 치열하게 다투던 전장에서 패자로 퇴장해버린 Contax IIa. 세상은 승자만 기억한다지만 그에 못지 않은 패자의 이야기도 사뭇 흥미로운 법이다. 그리고 그 상대가 하필 넘사벽 M3였다. 그를 너무 탓하지는 말자. 지금보다는 더 멋진 카메라로 기억되길 바라며 긴 글을 마친다.

+ Recent posts